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 개최

공항 이전지 주민지원을 위한 논의의 첫 걸음
지원위원회 운영규정 및 이전주변지역 결정(안) 심의ㆍ의결

  • 기사입력 2019.07.15 15:58
  • 기자명 김도경 기자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이하‘지원위원회’) 첫 회의가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위원장인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을 비롯해 국방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 중앙행정기관의 차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를 비롯해 군위ㆍ의성군수, 민간위원 8명 등 총 20명이 참석했다.

  지원위원회는 그 간의 추진상황과 향후계획을 보고했으며, 지원위원회 운영규정 및 이전주변지역 결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이전주변지역은 지자체 전체 지역 발전에 부응하기 위해 이전부지선정 결과에 따라 군위군 전체 지역 또는 의성군위군 전체 지역으로 결정했다.

  이전주변지역에는 향후 공항 이전부지 주변지역 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생활기반시설 확충 등 지원사업이 실시되고, 국고보조율 인상과 지역주민 우선 고용 등 지원특례를 적용받는다.

  앞으로 지원위원회는 관계 부처 및 지자체와 충분히 협의하고 주민 공청회를 여는 등 이전주변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위원장:국방부장관)는 이전부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정하고 주민투표를 실시해 연내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지원위원회는 공항이 들어서는 경북 주민들의 지원을 위한 위원회”라며“향후 논의할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수립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김해신공항 재검증 논란에 대해“김해신공항 재검증은 영남권 5개 시도와 합의를 거쳐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면서“재검증과 변경시도는 결코 수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와 같은 논란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