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수에 따라 일희일비 하는 당국

  • 기사입력 2021.02.23 20:26
  • 기자명 김문규 발행인
발행인 김문규
발행인 김문규

  주춤하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설 연휴가 끝나면서 크게 확산 증가세를 보였다. 3~4일 후에 다시 수그러들었지만 또 언제 어느 곳에서 환자가 대량 발생할지 예측불가다.

  2월 17일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신규 확진자 수가 600명을 넘었다고 발표했다. 이 수치는 1월10일 665명 확진 이후 38일만이다.

  거리두기완화로 일상생활은 조금 나아진 것 같았지만 절대로 긴장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 설 연휴 직후 확진자가 늘어난 이유는 연휴기간 동안 4~5만 건으로 줄었던 검수숫자가 연휴가 끝나고 8~9만 건으로 늘어난 때문으로 보고 있다.

  대규모 집단감염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간의 집단감염은 요양병원, 종교·교육시설 등 방역이 취약한 곳에서 발생했었다면 지금은 환자의 안전과, 생산차질을 우려해 비교적방역조치가 엄격했던 대형병원, 공장 등에서 대규모로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지속된 3차 대유행 과정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었고 그에 따른 현상으로 본다. 관건은 현재의 현상이 재확산으로 변하면 오는 27일 시작될 코로나19 백신접종도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설 연휴 기간의 이동량 증가와 가족친지 모임 등으로 인한 감염확산이 확인되려면 격리기간이 2주인 점을 감안할 때 좀더 시간을 두고 관찰해야 한다. 환자 증가에 따른 면밀한 조사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환자의 숫자에 따라 완화되었던 사회적 거리두기, 영업제한 완화 등도 다시 강화한다는 계획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가족간의 전염과 영업점의 전염은 적은 수였다. 대형병원, 요양원, 교육시설 등 인구가 많은 시설 등을 위주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것 같다. 확진자 숫자에 따라 매일매일 정책이 바뀌어서 국민에게 혼란만 가중시켰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곧 시작된다. 지금까지 국가에서 국민에게 백신확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다. 지금도 백신물량이 안정적으로 확보됐는지 국민은 불안하다. 아직도 백신접종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하다.

  어느 계층에 먼저 접종을 하는지도 혼선을 빚었다. 환자들과 접촉하는 의사들과 나이가 많은 노년층, 집단생활을 하는 국군들도 있지만 미국에서는 학생들 등교를 위해 교사들 먼저 백신을 맞혔다고 한다. 우리도 곧 개학인데 거기에 따른 계획은 확실히 세운 것인지, 백신접종이 늦어지면 그만큼 등교 시기도 늦어질 텐데 준비는 잘 되고 있는지 걱정이다. 전면 개학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학생들에게는 피해가 크다고 한다.

  코로나도 걱정이지만 교육도 매우중요하다. 국가에서는 코로나19 백신접종비를 국가에서 책임지고 국민누구에게나 무료접종을 해준다고 했다. 국민의 백신접종에 대한 불안감은 백신접종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백신접종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책임은 국가에서 진다고 했지만 그마저도 절차가 까다롭다.

  재원은 건강보험과 국가예산에서 마련한다고 했다. 그것도 국민을 불안하게 한다. 건강보험료도 국민의 몫이고 국가예산도 국민의 세금으로 이루어진다. 앞으로 건강보험료와 세금이 얼마나 오를지 걱정이 앞선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을 하고난 후 코로나는 종식될 것인가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앞선다. 코로나가 끝나고 나면  2019년 11월 이전의 생활로 복귀할 수 있을까. 경제가 살아나고 취업이 잘되고, 소비가 늘어나서 코로나 이전의 생활로 돌아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