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추석에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세요!」

  • 기사입력 2021.09.11 19:54
  • 기자명 경산소방서장 정훈탁
정훈탁 경산소방서장
경산소방서장
정  훈  탁

  코로나19를 극복하고자 국가와 전 국민이 상방설법(想方設法)으로 애를쓰는 가운데 어느덧 성큼 명절 추석(秋夕)이 다가왔다.‘사회적 거리두기’로 긴장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이번 추석에는 고향에 계신 부모님과 친지들에게‘주택용 소방시설’을 전달하며‘안전’을 선물해 보면 어떨까?

  현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면서‘주택 안전’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자녀의 비대면 원격수업과 직장인의 재택근무 확대 등으로 하루 대부분을 집에서 보내는 사람이 많고, 실내공간에서 오랜 시간 머물러 계시는 어르신들에게도‘주택 안전’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단독경보형감지기’와‘소화기’이 두 가지를 말하는데 소방시설법인「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단독주택과 다가구주택, 연립·다세대 주택 등에 의무 설치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고, 화재 초기에 매우 유용한 소방시설이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열이나 연기, 불꽃 등을 감지해 내장 음향 장치로 위험을 알려주는 장치다. 주택 내 배선 작업 없이 배터리의 힘으로 평균 8~10년 정도 사용이 가능하고 화재 발생 초기에 위험을 알려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다. 또한 주변에서도 빠르게 인지할 수 있어 대피를 돕거나 대신 화재를 신고해줘 초기 대응에 매우 효과적이다.

  소화기 역시 화재 초기 신속한 진압에 큰 도움을 준다. 차례 음식 등을 많이 요리하는 주방에서는 주방용 소화기를 배치할 것을 권유한다.

  작년(20년도) 경산 관내에서 화재건수는 총 196건으로 이 중 주거화재가 31건(15.8%)을 차지하고 있어 경산 내 화재저감을 위해서라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필수이다. 

  경산소방서에서는 화재 저감을 위하여 8월 말부터 경산 이마트 및 경산시외버스터미널에 랩핑 홍보 방법으로 주택용소방시설을 홍보중이다. 

  그리고 지난 8일부터 소방대상물의 관계인이 소방시설 등을 평상시에 관리를 잘 하고 있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지자체·전기·가스안전공사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소방특별조사를 추진 중이다.

  소방특별조사의 세부 내용은 ▲노후 배선 교체와 멀티탭 등 전기코드 문어발식 사용 금지 안내 ▲관계인 소방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현장 소방안전 교육 등 이다.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두 번째 추석인 만큼 안전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이번 추석에는 가정마다 소방시설을 설치·점검하고 경계하므로 우리나라 대표 명절인 추석을 최고로 안전하게 보내길 바란다.

  참고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인터넷과 관내 대형마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