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따뜻하게 해주는 한방차

  • 기사입력 2016.02.01 12:17
  • 기자명 김도경 기자


  ●귤피차
  기혈의 순환을 돕는 다이어트 차
  하루 종일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들은 움직임이 적어 기(氣)가 잘 순환되지 않는다. 기 (氣)가 순환되지 않으면 가슴이 답답하고 속이 더부룩하며 어깨가 무거워지며 나른해진다. 귤피는 향긋한 향과 매운맛,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흉부에 정체되고 막힌 기를 소통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감기기운이 있거나 몸이 찌뿌듯하고 무거울 때,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 때, 다이어트를 할 때도 귤피차를 마시면 좋다. 커피가 맞지 않는 사람들은 귤피차로 대체하면 좋다. 

  ☆끓이기
  1.유기농 감귤을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긴다.
  2.벗긴 껍질을 모아 5mm의 폭으로 썰어 햇볕에 2-3일간 말린다.
  3.말린 귤피를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노릇해질 때까지 복는다.
    (굴피를 복으면 효능이 높아지고 풍미가 살아난다)
  4.물1L에 복은 귤피50g을 넣고 10분정도 끓인다. 
    (오래 끓이면 귤피의 맛과 향이 덜어지므로 시간을 지키는 게 좋다)
  또, 물1L에 귤피4g 당귀4g, 계피4g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10분정도 더 끓여서 마시면 몸이 가벼워진다.

  ●생강차
  체온을 높혀 건강하게.
  생강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널리 사랑받는 약재이자 향신료다. 강한 향과 독특한 매운맛이 있어 요리의 잡내를 없애고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음식요리에 많이 사용한다. 차로 끓여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과 마음을 개운하게 해준다. 또 위장연동을 촉진시켜 소화액 분비 작용을 해 소화를 돕고, 매슥거림과 구역감을 가라앉힌다. 평소 몸이 차고 면역력도 약해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에게 좋다. 

  ☆끓이기
  1.생강을 3mm 두께로 얇게 썬다.
  2.물1L에 생강10g정도를 넣고 끓인다.
  3.물이 끓기 시작하면 30분정도 더 끓인다. 

  ☆생강청 만들기
  1.생강과 꿀을 1:1로 준비한다.
  2.생강을 얇게 썬다.
  3.썰어둔 생강과 꿀을 버무려 상온에서 2-3일간 재운다.
  4.찻잔에 생강청2스푼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신다.

  또, 알레르기 비염증상이 있을 때도 생강차를 마시는데, 이때 막힌 코가 뚫리도록 뜨거운 차에 박하나 자소엽을 띄워서 색이 우러나면 마신다. 박하의 향이나자소엽이 생강차에 녹아있기 때문에 몸이 따뜻해진다.

  ●구기자차
  항 노화의 명약 
  구기자차는 진나라 진시황이 즐겨마시던 차로 유명하다. 구기자는 산삼, 하수오와 함께 3대 장수 약으로 꼽힌다. 요즘 중국인들이 즐겨 마시는 팔보차의 주재료이기도 하다. 과로로 생긴 허열(虛熱)을 내리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준다. 몸이 쇠약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마른기침을 가라앉히고, 간 손상에 따라 저하된 시력을 회복시켜주며, 신장의 기운을 보해준다. 자양강장재로서 노화로 인한 여러 증상들을 예방해준다. 

  ☆끓이기
  1.말린 구기자를 프라이팬에 넣고 약한 불로 적갈색이 날 때까지 복는다.
    (구기자를 복으면 다양한ㅁ 성분을 지닌 아미노산인 베타인의 함량이 높아지고 약효성분도 잘 우러난다)
  2.물1L에 복은 구기자10g을 넣고 끓인다.
  3.끓기 시작하면 20분정도 더 끓인다,
    (구기자와 지황을 혼합해서 달이면 항노화 효능이 증대된다. 시력 또는 청력감퇴, 시린무릎 등의 노화 증상을 완화한다. 이런 증상이 있는 사람은 매일 마셔도 좋다. 물1L에 복은구기자4g 복은 건지황4g을 넣고 30분정도 끓인다. 

  ●계피차
  몸과 마음까지도 따뜻하게 해준다. 
  계피는 특히 하초(下焦)배꼽부터 꼬리뼈까지의 부위가 허약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따뜻한 성질의 약재다. 아랫배와 손발이 찬 여성에게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풀어주며, 향까지 따뜻해 기분을 좋게 해준다. 또 계피에는 남성의 부신기능을 활성화해 성적에너지를 불어넣는 효능이 있어 사랑의 묘약이기도 하다. 위액분비를 촉진해 소화불량이나 장염에도 좋다. 계피는 인삼, 당귀, 생강, 귤피, 대추 등에게도 잘 어울려 한방차의 좋은 재료다. 

  ☆끓이기
  1.물1L에 계피 10g정도를 넣어 끓인다.
  2.물이 끓기 시작하면 20정도 더 끓인다. 
 
  대추, 당귀, 귤피와 함께 1:1비율로 끓여 마시면 몸이 가벼워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