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업의 과제」

  • 기사입력 2014.03.31 21:33
  • 최종수정 2014.11.13 12:12
  • 기자명 김도경 기자

<부동산업의 과제>

  21세기에 전개될 부동산환경 즉 사회 경제적인 구조변화를 예측해 본 바 있다. 인구구조의 변화, 정보화 국제화 시대의 도래, 통일로 인한 산업기반의 확장, 환경중시 경향의 상승, 자본형성 구조의 변화,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의 변화 등이다.

  이러한 변화될 환경에서 사회 경제적으로 부동산업계에 기대, 요구되는 것으로서 양호한 주생활, 쾌적한 도시환경, 부동산의 적정한 관리. 부동산의 원활한 유통성, 부동산업계의 신뢰성 고양 등을 들 수 있었다.

  부동산업이 안고 있는 과제를 우리 부동산업계가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느냐의 여부는 현재의 노력에 달려 있다.

  양호한 주생활의 확보를 위해서는 정보화의 물결이 주기형태에도 밀려드는 데 대한 적극적인 수용의 노력을 보인다거나, 지역시장의 활성화가 이루어져 꼭 필요한 곳에 알맞은 규모와 시설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부동산 공급 및 유통채널이 형성되어야 한다.

  쾌적한 도시환경의 조성을 위해서는 도시환경을 양호하게 보호할 수 있는 개별적인 기준 이외에 전체적인 기준도 마련하여, 이를 엄격히 관리하는 가운데 부동산업자의 도시개발 참여의 폭을 확대해야 한다.

  다양하게 건축되는 대형 건축물의 양호한 관리의 문제는 이용자의 이용효율뿐만 아니라 당해 건물의 내구성 증대, 이용자의 안전성 확보면에서 중요하다.

  이러한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려면 관리주체의 육성이 관건이다.

  전문적 관리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설들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입주자와 상담하며, 회계에 이르기까지 합리적인 관리행위를 전개할 수 있는 관리주체가 육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리주체는 부동산 관리에 대한 전문인에 의해 업무가 실행되는 체제여야 할 것이고 그의 경영규모도 다양하게 형성되어야 한다.

  부동산의 원활한 유통성 확보를 위해서는 부동산 개발, 분양, 거래정보의 공개가 이루어져야하고, 이에 부응하여 각종 부동산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에게 원하는 부동산을 적정히 선 택해 줄 수 있는 부동산업자의 정보 분석력 등이 필요하다.

  신뢰받는 부동산업의 확립은 국민들의 부동산업계에 대한 시각의 면과 부동산업자의 윤리에서 그 요건을 찾을 수 있다.

  부동산업계를 대하는 국민의식과 부동산업자의 윤리적 행위의 정화, 고양은 상호 영향관계에 있다.

  부동산 업계를 대하는 국민의식이 높은 선호성을 지니게 하는 방법은 부동산업자의 전문성 제고와 직업윤리의 강한 실천에 있다고 보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