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유치원 동화가 있는숲속이야기

  • 기사입력 2016.09.27 06:53
  • 최종수정 2016.09.27 07:08
  • 기자명 편집부


  ☞ 대상연령 : 만3세
  ☞ 동화제목 : 아기돼지 삼형제, 토끼의 간
  ☞ 재    료 : 다양한 자연물
  ☞ 교육적 효과 : 만3세 유아들에게 동화를 통해 교실에서 서로에게 협동과 배려를 할 수 있고 나눔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시해 봤습니다. 동화책의 한 페이지를 여러가지 나무 인형들로 아이들이 만들어 봄으로 아이들의 상상의 세계를 넓혀 갈 수 있었습니다.

  경산시 사동에 있는 동부유치원은 사립유치원으로 1996년도에 설립되어 명목을 유지하고 있다. 
 
  동부유치원의 교육목표를 살펴보면 현대의 유아들은 사회적, 환경적 요인으로 아이다움, 놀이, 자연을 잃어버리고 인위적인 교육환경에서 몸과 마음, 정신이 약해져가고 있다. 자연 체험활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을 누리과정의 교육목표와 연계지어 활동하고 있다. 

  ☞ 대상연령 : 만4세
  ☞ 동화제목 : 일곱마리의 아기염소
  ☞ 재    료 : 다양한 자연물, 다포, OHP필름, 잡지책 등
  ☞ 교육적 효과 : 동화의 또 다른 해석으로 아이들에게 접목해 보았다. 무한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연물과 조화해서 글로 표현하기, 만들기, 그리기의 다양한 방법을 만4세의 발달특성에 맞추어 표현하였다. 동화의 또 다른 재구성은 아이들에게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숲은 아이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준다는 철학으로 아이들과 숲이 만나면 자연스럽게 자연의 다양한 생명체와 사물들과 놀이가 이루어지며 아이들의 놀이를 무한히 풍성하게 해준다.

  아이들이 자연과 만나면서 “자연을 통한 자유로움 속에서 인성, 창의, 절제, 협동, 배려를 실천하는 아이들” 이라는 교육 목표는 김영자 원장의 교육철학이 담겨있다.
  ☞ 대상연령 : 만4~5세
  ☞ 동화제목 : 브레멘 음악대
  ☞ 재    료 : 다양한 자연문, 광목천, 도화지
  ☞ 교육적 효과 : 세계명작을 감상하는 기회를 갖고 동화 속 자연물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함께하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의 줄거리는 아이들에게 협동심과 끈기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등장인물의 순서와 숨은 장소를 통해 수 개념과 위치개념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만3세~5세의 교육과정을 담당하는 유치원으로서는 유아들의 지적 호기심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번 사동우체국에 전시되어 있는 동화프로젝트 수업은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느낌을 자연물을 이용한 매체로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 하였다. 

  ☞ 대상연령 : 만5세
  ☞ 동화제목 : 토끼와 호랑이*원숭이 임금
  ☞ 재    료 : 다양한 자연물(나뭇잎, 나뭇가지, 열매, 나무조각, 돌맹이, 흙), 흙물감, 붓펜

  ☞ 교육적 효과 : 동식물과 자연은 우리가 관계를 맺고 더불어 살아가는 대상임을 알게 하였다. 만5세 유아들의 동화를 해석하는 방법의 다양성을 존중해 주었고, 창착 확장을 엿 볼 수 있었다.

  동부유치원 교사들은 유아들이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도록 자율성을 유아들에게 부여 하고있다.

  동부유치원 자연 미술제는 “"동화가 있는 숲속 이야기"를 테마로 9월30일까지 경산시 사동 우체국 1층에서 열린다. 자세한 문의는 ☎ 801-4221~4212로 연락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