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1회 임시회 5분발언_친환경 자전거도로 재구축을 위한 안전 시스템 점검해야
제231회 임시회 5분발언_친환경 자전거도로 재구축을 위한 안전 시스템 점검해야
  • 경산시의회_배향선 의원
  • 승인 2021.11.1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산시의회의원 배향선
경산시의회의원
배  향  선

  존경하는 경산시민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배향선 의원입니다. 
  위드 코로나의 시기에 우리는 일상으로의 복귀를 시작하였으나 여전히 감염병 위기속에서 더욱 경각심을 가지고 이 시기를 다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본의원은 친환경 자전거도로 재구축을 위한 안전 시스템 점검해야! 라는 주제로 5분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3조에는 자전거도로를 전용도로, 전용차로, 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 우선도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경산시 자전거도로 노선은 도로변 78개, 하천변 19개, 공원 1개를 포함하여 총 98개 노선 114.61km, 자전거 전용도로는 14개 노선 17.04km인데, 관내 도로변에는 자전거 전용도로나 자전거 전용차로는 1개 노선도 없는 상태입니다.

  공원 중 남매공원 한 곳에만 자전거 보행자 분리형 겸용도로 2.4km가 설치되어 있고, 하천변에 설치된 자전거 전용도로는 남천변 좌안에 3개 노선 3.23km, 금호강변 좌.우안에 10개 노선, 조산천 우안 1개 노선이 전부였습니다. 그리고 자전거 보행자 비분리형 겸용도로는 남천변 좌안 2개 노선, 금호강변 우안 1개 노선뿐이었고, 자전거 보행자 분리형 겸용도로는 2개 노선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관내에 설치되어 있는 자전거도로에 분리대, 경계석, 주변 환경, 안전사고의 위험성, 표시판 등에 관해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들의 의견 및 불편 사항이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충족하고 있는지 의문스럽습니다.
  결국 본 의원은 자전거도로, 하천변,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하여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안전 표시판 추가 설치 및 식재 등의 보완사업 추진으로 편안하고 안전한 쉼터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됩니다.

  이에 경산시의 자전거 도로망 및 자전거 보관소, 자전거 대여소 및 수리 센터 이용안내, 공기주입기 설치 위치, 관광명소, 먹거리, 로컬 푸드 등 다양한 정보를 총망라한 핸드북, 모바일 웹 구축으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사료됩니다. 또한 경북의 형산강 자전거길, 대구의 금호강 자전거길, 신천 자전거길처럼 경산시도 시민의 휴식과 힐링의 장이 될 자전거길 구축을 심도있게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경산시에 설치된 자전거 주차시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현재 관내의 자전거 주차시설은 153개 지점에 1,940개의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거치대가 설치된 주차시설 등에 경고문구, 안내문구 등의 표지판 등 자전거 주차시설로서의 제 기능이 수행될 수 있도록 현장 실태를 조사하여 필요한 정비와 보완 조치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경산시청 별관, 보건소에는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고, 동부동, 중앙동, 용성면 등 8군데 행정복지센터에는 자전거 공기주입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이에 대한 설치가 필요하며, 자전거를 통한 지하철 및 철도 이용 시민들을 위해 현재 정평역, 임당역, 영남대역, 경산역의 주변 위치에 접이식 보관용 자전거 보관함을 설치할 것을 적극 제안하는 바입니다.
경산시에는 14개 클럽의 자전거 동호회에 178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예산지원은 21년에 가맹 경기단체 육성지원금 80만원이 지원되고 있는데, 지원예산도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자전거도로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보행자와의 충돌사고 발생과 이면도로 및 건물 진입로 등에 의한 끊김 현상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자전거도로와 보행자 도로를 분리 개선하고 가로수, 전신주 등 지장물로 인해 자전거의 안전한 통행권을 확보할 수 없는 도로는 개선 또는 폐지하고, 
시민을 위한 자전거도로의 유효폭 등 시설기준 적합 여부를 파악하여 자전거도로 통행 환경 개선 계획을 시급히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자전거길과 자전거 전용도로의 구축을 위한 실태조사와 재정비를 촉구드리면서, 5분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