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의 효능

  • 기사입력 2013.10.09 02:01
  • 최종수정 2014.11.13 12:19
  • 기자명 김도경 기자

부추의 효능

    부추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음식이며 특히 즙으로 먹으면 더욱 효능이 좋다. 부추의 효능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부추에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의 산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활성산소가 생기지 않게 억제해 주는 효고가 있기 때문에 항암작용에도 효과가 있다.
정력강화에도 부추의 효능이 있다. 문헌에는 부추가 "양기초"라고도 되어있다.
이는 부추를 먹으면 강정효과가 커서 양기에 좋다는 뜻이다. 비뇨과의 약재로 쓰이며 혈액정화와 강심제로도 쓰인다. 여성들에게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생리통을 줄여주고 신진대사가 원활이 유지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몸을 날씬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또한 부추에는 비타민이 풍부하다. 비타민A, B1, B2, C등이 함유되어있고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도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륨과 칼슘 등의 무기질도 많다. 허약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동의보감에는 부추가 간의 채소라고 소개되어 있을 정도로 간에 좋은 채소이다.
그 밖에도 장의 건강을 지켜주고 소화를 도와주며, 강정효과도 아주 뛰어나다.
그러나 부추는 위장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지만, 위장이 약하거나 알레르기성 체질인 경우에는 설사를 할 수도 있으며, 또한 부추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서 담석증 환자가 먹게되면 부추의 부작용에 의해서 상태가 악화 될 수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