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대구대학교 6차산업 분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농업의 부가가치 창출, 농촌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 기사입력 2023.08.30 15:54
  • 최종수정 2023.08.30 15:58
  • 기자명 편집부

  경산시농업기술센터는 23일 대구대학교 글로컬6차산업창업문화센터와 6차산업 창업기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농업(1차)에 식품·가공(2차), 판매·체험·관광(3차) 등을 융복합한 6차산업 창업을 활성화함으로써 농업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농촌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농산물 가공 OEM, ODM, HACCP 공정관리 및 시제품 개발 확산을 위한 협력 △농산물 가공, 유통처리 교육 관련 상호 협력 △경산지역 특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ㆍ정보교류 협력 △기관 인적ㆍ물적자원 지원 프로그램의 공유 등이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 중인 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농업인이 재배한 농산물로 직접 가공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판매할 수 있도록 농업인의 6차산업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대구대학교는 글로컬6차산업창업문화센터를 통해 경산의 6차산업 예비창업자 및 창업 7년 미만 기업의 교육과 멘토링, 사업화 지원 등 6차산업 분야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있다.

  경산시는 농산물가공지원센터와 글로컬6차산업창업문화센터와의 관학 협력을 통해 농산물 가공제품 개발·유통 등 6차산업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희수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인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더라도 6차산업에 필요한 기술, 경영능력, 자본이 부족해 이를 사업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성공적인 6차산업 창업과 농업·농촌 경제 활성화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