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갑진년(甲辰年) 신년사' 경산교육지원청_이양균 교육장

  • 기사입력 2024.01.01 00:30
  • 최종수정 2024.01.01 00:35
  • 기자명 김도경 기자
경산교육지원청 ​​​​​​​이양균 교육장
경산교육지원청 이양균 교육장

  사랑하는 경산교육가족과 존경하는 경산시민 여러분!

  계묘년(癸卯年)이 저물고 힘차게 도약하는 청룡의 해!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4년은 힘차게 도약하는 푸르른 룡처럼 활기차고 건강한 기운이 온 가정과 학교, 지역 곳곳에 스며들어 희망과 행복으로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는 비단 경산교육만이 아니라 나라 전체의 교육현장에서 학습권과 교권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수 많은 과제들이 우리들 앞에 던져졌습니다. 그러함에도 중단할 수 없는 교육이라는 긴 여정에 함께 비를 맞으며 걸어가는 교육가족 여러분과 늘 따뜻한 격려와 힘찬 응원을 보내주신 경산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3년 경산교육은 모든 학생들의 기초·기본교육 강화, 학생 중심의 자유학기제 운영, 성찰하고 공감하는 독서・인문교육, 교육과정과 연계한 시울림 학교 운영,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순회강사제 지원,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ebs 중학프리미엄 강의 지원, 꿈을 키우는 미래형 학교 구축을 위한 그린스마트스쿨 조성 등 코로나19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 가족 모두가 함께한 시간이었습니다.

  존경하는 경산교육가족과 경산시민 여러분!

  2024 갑진년(甲辰年) 새해는 지난해 교육성과의 바탕 위에 배움과 실천, 꿈과 미래교육, 희망과 믿음의 학교, 혁신하는 교육 지원이라는 4개의 정책목표를 세워 경산교육이 청룡과 같이 비상하는 한 해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첫째, 배움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학생 생성 교육과정 운영 등 역량 기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초소양 및 공동체 가치 함양, 학교급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 성장이 있는 기초·기본 학력 보장, 유・초 이음교육 확대로 학교급간 전환기 교육 강화,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강화, 학생 주도형 수업 정착, 성찰 중심 수업 나눔 문화 정착을 통해 학생 주도적 성장을 지원하는 등 질문이 넘치는 교실이 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꿈을 키우는 신나는 미래교육을 선도하겠습니다.

  삼성현의 성품을 기르는 인성교육, 감성의 힘이 자라는 예술교육, 몸과 마음의 힘이 되는 체육교육, 미래를 주도하는 디지털 전환 교육, 남부미래교육관 운영의 활성화, 미래 역량을 기르는 창의융합교육, 잠재력을 계발하는 영재교육, 교육과정 연계 글로벌 교육 강화을 통하여 더 큰 꿈을 키우는 미래 교육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셋째, 희망과 믿음으로 성장하는 학교가 되도록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마을교육공동체 연계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한 방과후학교 운영의 내실과 365일 온(溫)종일 안전한 유치원 운영을 통한 유아교육의 공공성 확대, 다문화 학생 한국어 능력 진단-보정시스템 활용, 공존과 이해의 성숙한 사회를 위한 다문화 교육으로 다름을 넘어 어울림의 다문화 교육, 특수학급 미설치교 배치 등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교육과정 연계 인권 교육 적용과 청소년 사회참여 동아리 지원으로 인권교육과 학생 자치 활성화, 원스톱 교권보호 시스템을 구축하여 교권보호 지원, 「경산 바로지원 365!」 신속 대응팀을 신설하여 학교폭력 대응 체제를 마련하여 모두가 행복한 교육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혁신하는 교육 지원에도 힘을 모으겠습니다.

  지원 중심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교육활동 중심 학교조직 재구조화를 통한 학교업무의 내실화, 수요자 중심 교원 연수 운영과 교원학습공동체 지원 강화를 통한 자율과 책임의 학교 문화 조성, 그린스마트스쿨, 365일 온종일 안전한 학교,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 등을 통한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 조성, 현장 지원 중심 인사 운영, 유연하고 안정적인 근무 환경 조성, 공정하고 청렴한 공직 문화 확산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경산교육가족과 경산시민 여러분!

  2024년에도 교육중심도시 경산이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꿈을 키우고, 희망을 펼칠 수 있도록 경산교육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청룡과 같이 거침없이 비상하는 활기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 1. 1.

  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이 양 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