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전. 경제부총리) 무소속 경산시 국회의원 예비후보, 경산 남북첨단산업벨트 완성!

제5산업단지는 국가산업단지로 추진!
100만평 국가산단 유치로 『경산 남북첨단산업벨트』 완성!
『남북첨단산업벨트』와 『물류유통단지』 조성으로 산업과 물류 기반 확충

  • 기사입력 2024.02.22 14:07
  • 기자명 김도경 기자
최경환(전. 경제부총리) 무소속 경산시 국회의원 예비후보
최경환(전. 경제부총리) 무소속 경산시 국회의원 예비후보

  최경환(전. 경제부총리) 무소속 경산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00만평 규모 국가산업단지 유치를 공약했다.

  의원시절 경산의 산업단지를 62만평에서 300만평으로 확대했던 최 예비후보는 “국가산단을 유치하여 전기자동차 부품 및 2차전지·차세대 배터리 등 첨단 산업특화지구로 조성하겠다”며 “국가산단 유치 효과로 향후 도시철도망 확충을 위한 예타성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기존 300만평 산업단지와 연계하여 융복합스마트산업단지와 물류유통단지 등을 추가로 유치하여 『경산 남북첨단산업벨트』를 조성함으로써 3만개 일자리를 창출, 미래 인재들이 모여드는 경산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국가산업단지는 일반산단과 달리 지정권자가 국토교통부 장관이고, 관리권자는 산업통상부 장관으로 한국산업단지공단이 법정 관리하고 있다. 국가 전략 산업 및 기업 유치에 유리하고, 취득세, 재산세, 법인세 감면 등 세제혜택은 물론 수도권이전기업, 국내복귀기업, 신증설 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 등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최 예비후보는 또한 2014년 유치한 도시첨단산업단지도 재추진하고, 경산1,2산단 재생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산 1,2,3,4산업단지를 국가산단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했다.

  지난 1.29일, 경산시 선거구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던 최 전 부총리는 「경산 경제 르네상스 시대」를 선언하며 3조 사업, 3만 일자리, 30만 인구 달성이라는 경산 발전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최 전 부총리는 “북부권의 지식산업지구와 상림재활특화단지, 동부권의 국가산업단지와 도시첨단산업단지 그리고 1,2,3,4 산업단지, 남부권의 융복합스마트산업단지(통신부대 개발제한 규제 해제 지역에 추진 계획)와 농산물가공특화단지 그리고 화장품특화단지 활성화 등을 통해 『경산 남북첨단산업벨트』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또한 “종축 도로인 남산-하양 국도대체우회도로도 조기 완공시키고, 물류유통단지도 조성하여 3만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물류 기반을 확실히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